등하굣길동행도우미 하는일, 근무조건, 되는 법 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본 자료는 한국고용정보원의 ‘인생 2막, 두번째 직업’에서 찾아보았고,
은퇴한 베이비 세대나 경력단절 여성(장기 전업주부), 다시 일하고 싶은 시니어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등하굣길동행도우미 하는일
등하굣길동행도우미는 주로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 가정의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 어린이의 등하굣길에 함께 다니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등하굣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린이들의 교통사고 예방은 물론, 유괴나 폭력 등과 같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각종 범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입니다.
등하굣길동행도우미는 노인일자리사업에 취업하거나 그 밖에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은 주변의 교통상황 등을 잘 인식하지 못하며, 집중력과 주의력이 부족합니다.
등하굣길동행도우미로 일하려면 이러한 어린이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세심한 배려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가진 분들에게 적합한 일입니다.
관련 직업으로 ‘등하교교통안전원’이 있습니다.
신호등의 신호를 준수하고 안전한 인도와 횡단보도로 통행하는 등 교통사고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변의 교통 상황과 어린이들의 돌발행동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항상 긴장해야 합니다.
근무조건
노인일자리사업의 경우, 월 20만 원 정도를 받으며 주 3~4일 정도 일을 합니다.
2명이 하루씩 번갈아 가며 하루 두 번 등교와 하교 시 어린이와 동행합니다.
매일 혹은 일주일 단위로 등굣길이나 하굣길의 동행을 각자 맡아서 담당하기도 합니다.
등하굣길동행도우미 되는법
노인일자리사업의 경우, 사업수행기관 지역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의 기초노령연금 수급자로서 신체 건강하신 분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소양교육 및 직무교육를 받습니다.
등하굣길동행도우미 관련 정보처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
서울 종로시니어클럽 02) 762-3374
경기 덕양노인종합복지관 031) 969-7781
부산 기장군노인복지관 051) 724-3443
등하교교통안전원 (하는일, 근무조건, 되는법, 연락처)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Views: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