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자격증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 자료는 고용정보원의 ‘2010 국가기술자격 정보’에서 찾아보았고,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각종 자격증 정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정보통신기사 자격증 개요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된 정보통신의 발전으로 산업현장 뿐 아니라 우리 주변생활도 크게 변화되었다.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세상이 도래하고, 영상통화, DMB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요즘 정보 통신산업은 21세기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산업분야가 되었다.
정보통신설비 및 기기를 개발, 운용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통신망을 구성하여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필요해짐에 따라 정보통신기사 및 정보통신산업기사 자격이 제정되었다.
정보통신기사 및 산업기사는 유·무선 통신설비, 컴퓨터 네트워크, 위성통신시스템, 디지털통신 등의 정보통신 시스템 및 전송방식을 연구·개발하고 관련 시스템을 설계한다.
휴대폰단말기나 PDA 등의 정보통신기기를 설계하고, 반도체나 LCD, LED 등의 관련 기술 개발에 참여하며, 유·무선통신의 송수신을 위한 정보국의 운영을 담당한다.
정보통신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연구하고, 관련 장비를 관리 및 유지·보수한다.
정보통신기사 자격증 진출분야
휴대폰제조업체, 이동통신업체, 컴퓨터·반도체제조업체, 컴퓨터네트워크업체, 방송국, 통신기기제조업체, 정보통신설비제조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정보통신설비를 공사하고 설치하는 업체에 취업할 수도 있으며, 정부기관이나 정보통신관련연구소에 진출하여 연구개발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
효용성
「정보통신공사업법」에 의한 감리원의 자격을 얻을 수 있고, 정보통신공사업 등록을 위해 기술 인력으로 배치될 수 있으며,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산업환경설비공사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사 이상의 자격증 소지자는「전자거래기본법」에 의해 공인전자문서보관소로 지정되기 위한 인력으로 채용될 수 있다.
KT를 비롯한 정보통신업체에서 서류전형 시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채용 시 우대하며, 일부 업체는 자격소지자에 한해 응시자격을 제한하기도 한다.
경찰공무원 정보통신분야 및 소방공무원 통신분야 특채에 지원할 수 있으며, 6급 이하 및 기술직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공업직렬의 항공우주분야, 방송통신직렬에 응시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정보통신산업기사는 전문대학 이상, 정보통신기사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정보통신공학, 전자통신공학, 전기정보통신공학, 전자정보통신공학, 정보기술공학 등을 전공하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직업전문학교나 일반사설학원, 또는 인터넷교육전문업체 등을 통해 관련강좌를 공부하면서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사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① 디지털전자회로 ② 정보통신시스템 ③ 정보통신기기 ④ 정보전송공학 ⑤ 전자계산기일반 및 정보설비기준
– 실기 : 정보통신실무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2시간) + 작업형(3시간 30분 정도)]
4.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정보통신산업기사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① 디지털전자회로 ② 정보전송개론 ③ 정보통신기기 ④ 정보전송공학 ⑤ 전자계산기일반 및 정보설비기준
– 실기 : 정보통신실무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복합형[필답형(1시간 30분) + 작업형(3시간)]
4.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향후 전망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2009년 현재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각국의 정보화 수준을 측정하는 정보통신발전지수를 평가하였는데 우리나라는 세계 2위를 차지해 IT산업 강국으로의 면모를 다시한번 보여줬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불과 20년 만에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된 정보통신산업이 급격히 발달하여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관련 인력의 고용은 계속 증가하였고, 앞으로도 꾸준히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유선통신에서 무선통신시장으로 발전하면서 이젠 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는 인터넷TV(IPTV), 모바일인터넷,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크 등의 차세대 통신분야에서 기술개발과 지원이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정보통신기사, 산업기사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정보통신 분야의 졸업생이 많이 배출되고 있는 만큼 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위주의 능력을 쌓을 필요가 있으며, 최첨단 기술이 도입되고 있는 만큼 새로운 기술을 꾸준히 습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자격증(진출분야, 응시방법, 전망 등 )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infoworld365.com)
View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