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수효과 의미와 비판

낙수효과 의미와 비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제용어를 알면 경제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투자에 관련된 결정을 내릴 때도 도움이 됩니다. 어려운 경제용어를 한번 쉽게 살펴봅시다.

낙수효과-의미-비판

 

 

낙수효과 의미

 

낙수효과는 경제적 성장이나 특정 산업 또는 지역에서의 경제 활동이 점차 하위 층으로 전달되어 이들의 생활 수준 향상에 기여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정부가 경제정책으로 대기업과 고소득층 또는 부유층의 소득과 부를 먼저 늘려주게 되면 이들의 소비와 투자 증가를 통해 전체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결국에는 중소기업과 저소득층도 혜택을 볼 수 있다는 주장인 것입니다.

낙수효과는 주로 경제 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거나 정부의 사회적 통합을 위해 주목하고 있는 이론입니다.

 

 

낙수효과의 중요성

 

낙수효과를 주장하는 이들은 경제적 부채를 지니는 가장 취약한 계층에게 이익이 도달하도록 하는 낙수효과는 사회적 통합을 촉진시킨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낙수효과로 인해 경제적으로 불우한 계층의 삶의 질이 향상되면 사회 전반적으로 안정성이 높아지며,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하위 계층의 소득 증가는 소비 증가로 이어져, 이들의 소비 활성화로 인해 경기 부양에도 효과를 줄 것으로 여깁니다.

또한, 경제적 부채를 갖고 있는 계층의 삶의 질이 향상되면 사회 안정과 평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사회적 불만이 줄어들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낙수효과에 대한 비판

 

이러한 낙수효과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많습니다. 비판하는 쪽은 어떤 주장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낙수효과는 경제 성장과 더불어 하위 계층에 이익이 도달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하지만 이 효과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발생하며 얼마나 지속적인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하위 계층에 도달하는 이익이 제한적일 수 있으며, 소득 불균형이 오히려 더 심화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비판자들은 낙수효과가 상위 계층에만 혜택을 주고 하위 계층의 사회적 불평등을 더 강화한다고 주장합니다.

상위 계층의 부의 증가와 하위 계층의 삶의 질 개선 간에 큰 격차가 생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으로 불평등한 상태가 계속 유지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낙수효과는 시장 경제의 가정에 기반하여 설계된 개념이지만, 시장 경제는 특정 조건에서만 유효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이나 사회적 약자의 경우 시장 메커니즘이 완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들에게 경제적 혜택이 도달하는 것이 한계적일 수 있다고 비판론자들은 주장하는 것입니다.

낙수효과는 전체적인 경제 성장에서 파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미시적인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위 계층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을 이동하거나 하위 계층의 일자리를 대체하는 등의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낙수효과이론은 실제로 미국에서 제41대 대통령인 부시가 1989년부터 1992년까지 낙수효과(trickle-down effect)에 기반을 둔 경제정책을 채택하기도 했지만
1993년 1월 당선된 클린턴 행정부는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이전의 정책을 포기한 바도 있습니다.

 

 

 

Views: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