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디자인기능사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 자료는 고용정보원의 ‘2010 국가기술자격 정보’에서 찾아보았고,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각종 자격증 정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증 개요
인터넷이 보급되고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인터넷 공간에서는 무수히 많은 웹페이지들이 제공되고 있다.
자사나 기관의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하는 기업 및 행정기관 등의 홈페이지, 물건 판매를 위한 온라인 쇼핑몰,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정보공유사이트, 외국어 습득을 위한 교육학습사이트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웹페이지들의 디자인이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는 것이다.
웹디자인기능사는 인터넷 공간에서 제공되는 웹페이지를 기획하고 디자인하여 제작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이다.
웹디자인기능사는 웹사이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도록 이미지 형태, 사이즈, 동영상, 애니메이션, 텍스트, 글씨체,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한다.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증 진출분야
주로 웹사이트 개발업체 및 전문디자인업체, 게임업체, 일반기업체 등의 디자인 관련부서로 진출하며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다.
효용성
신규 구직자 채용 시 웹디자인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췄다는 판단 하에 자격 소지자를 우대하거나 선호한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 입학 시 대학에 따라 자격 소지자에 대한 특별전형을 실시하기도 한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여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 채용될 때, 그리고 보수·승진·전보·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또「공무원임용시험령」에 의하면 6급 이하 및 기능직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시설(디자인) 등의 직렬에 응시할경우 자격 등급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된다.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웹디자인기능사의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다. 보통 전문계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의 디자인, 멀티미디어, 컴퓨터그래픽 등의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웹디자인, 게임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아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① 디자인일반 ② 인터넷일반 ③ 웹그래픽디자인
– 실기 : 웹디자인 실무 작업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4시간 정도)
4.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
향후 전망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고 IT기술이 발전하면서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교환, 금융거래, 전자상거래 등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도 웹사이트의 구축과 관리가 중요한 업무영역으로 자리 잡았고, 웹사이트의 경우 주기적으로 보완하고 개편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웹디자인기능사가 주로 진출하는 웹디자이너의 수요도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웹디자이너의 경우 이전직이 많은 편이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들도 많아 고용안정성 측면에서는 다소 어려움이 있는 편이다.
또한 웹사이트 제작 프로그램이 쉽고 간편해지면서 일반인들도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과 포털사이트의 블로그를 활용한 웹사이트 대체현상이 생겨나는 점 등은 전문 웹디자이너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Views: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