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용접기능사 자격증(진출분야, 응시방법, 전망 등 )

특수용접기능사 자격증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 자료는 고용정보원의 ‘2010 국가기술자격 정보’에서 찾아보았고,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각종 자격증 정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특수용접기능사-자격증-진출분야-응시방법-전망

 

특수용접기능사 자격증 개요

특수용접은 서로 분리된 금속재료를 전극봉을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불활성가스로 공기를 차단하여 접합하는 기술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용접성이 좋지 않은 재료를 용접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접합기술이다.

용접은 조선, 항공기,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및 건설 등의 산업에서 폭넓게 요구되고 있다.

특수용접기능사의 용접 작업은 일반적으로 용접에 관한 설계도상의 작업 절차에 따라 용접장비를 이용하여 금속제품 등을 용접하는데, 용접은 보통 재료 절단 및 가공, 가접, 본 용접, 용접결함 검사, 보수용접, 변형 및 교정, 완성검사 순으로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특수용접기능사는 마찰압접기, 초음파용접기 등 특수용접장비를 이용한다.

이와 같이 특수용접기능사는 용접에 관한 설계도상의 작업절차에 따라 마찰압접기, 초음파용접기 등 특수용접장비를 이용하여 금속부품들을 용접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용접 분야 관련 자격으로는 용접기술사, 용접기능장, 용접기사, 용접산업기사 등의 국가기술자격이 있고, 이밖에 국제 자격으로 미국 용접협회(AWS)와 한국용접공업협동조합이 공동 주관하는 용접검사원(CWI)이 있다.

 

 

 

특수용접기능사 자격증 진출분야

조선, 기계, 자동차, 전기, 전자, 건설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진출할 수 있다.

일반기계 제조업체, 철골건축, 선박 건조 및 수리업체, 자동차 제조 및 수리업체, 전기 및 전자기계 제조업체, 보일러 및 배관 제작업체, 항공기 관련 업체, 플랜트제작업체, 중장비제조업체, 건설업체 등 산업 전반에 걸쳐 고용되고 있으며, 소규모 조립금속제품 제조업체 등을 직접 창업할 수도 있다.

 

 

 

효용성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에 의하면, 품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화학·화학공학·고분자공학·물리학·기계공학·환경공학 관련 분야에서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후 시험·분석업무에 3년 이상 근무한 경험이 있는 검사인력을 필요로 한다.

국가기술자격취득자는「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여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 채용될 때, 그리고 보수·승진·전보·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자격 취득자가 국가공무원 채용시험에 응시하면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한 점수를 가산받을 수 있다.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특수용접기능사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기계과, 산업설비과 등에서 이론과 기술을 배울 수 있고, 직업전문학교 및 기술계 학원을 통해 자격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① 용접일반 ② 용접재료 ③ 기계제도(비절삭부분)
– 실기 : 특수용접 작업
3. 검정방법
– 필기 : 전과목 혼합, 객관식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1시간 40분 정도)
4.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향후 전망

용접의 활용범위가 광범위해지고, 기술개발을 통한 고용착 및 고속 용접기법이 개발되고 있어 현장적용능력을 갖춘 숙련기능인력에 대한 수요가 예상된다.

그렇지만 기능 인력의 수요는 기술인력과는 달리 용접 자동화의 영향으로 자동차 생산공장 등 자동용접이 가능한 분야에서는 점차 감소할 전망이다.

결국 전기용접기능사와 특수용접기능사를 포함한 용접원의 인력수요는 산업성장 요인과 자동화 요인의 상쇄효과로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고급접합기술을 가지고 있는 고급 용접 기능인력에 의해 기존 용접 기능인력이 대체되는 대체인력 수요만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용접기능사 자격증(진출분야, 응시방법, 전망 등 )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infoworld365.com)

Views: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