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식 생산가능곡선 (질문 및 해설)

금융상식 생산가능곡선 질문 및 해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경제금융용어를 조금 더 상세히 들여다 보면서, 자주 생기는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자료는 KDI의 ‘경제, 이것이 궁금해요’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경제금융상식-생산가능곡선

 

 

금융상식 생산가능곡선 질문 1

생산가능곡선이 직선이 되려면 맞교환 비율이 일정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맞교환 비율이란 무엇인가요?

생산가능곡선이 대체로 원점으로부터 오목하지만 직선일때와 볼록할 때의 특징도 가르쳐주세요.

 

 

해설

맞교환 비율이란 기회비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생산가능곡선이 직선이라는 것은 기회비용이 일정하다는 것이고 원점에 대해서 오목한 경우는 기회비용이 점차 증가 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점에 대해서 볼록한 경우는 기회비용이 점차 감소하는 경 에 해당합니다.

생산가능곡선은 주어진 부존자원(노동과 자본 등)과 생산 기술을 이용하여 최대로 생산할 수 있는 효율적인 산출물의 조합을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생산가능곡선은 우향하는 형태를 취합니다.

주어진 모든 자원을 투입해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한 재화 생산을 늘리면 다 른 한 재화 생산을 줄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가 기회비용을 의미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X재를 생산하지 않고 Y재만 100개 생산하다가, X재 생산을 1개 증가시키고 Y재 생산을 10개 감소시키면 X재 1개 생산의 기회비용은 Y재 10개입니다.

다시 X재 생산을 4개 늘리면, Y재는 생산은 40개 감소시켜야 합니다.

이 경우 X재 1개 생산의 기회비용은 Y재화 10개로 이전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생산 가능 곡선이 직선이 경우 기회비용이 일정 하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는 기회비용을 의미하는데,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가 직선이면 기회비용은 일정한 상수가 될 것입니다.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는 두 재화 사이의 기회비용을 나타내고, 두 재화를 서로 교환한다면 포기한 가치만큼은 보상받길 원할 것이기 때문에 기회비용의 비율로 교환할 것입니다.

따라서 생산가능곡선의 기울기를 맞교환 비율이라고 한 것입니다.

만약 생산가능곡선이 원점에 대해 오목하다면 가로축인 X재 생산을 증가시킬 때 X재 생산의 기회비용은 점차 증가합니다.

반대로 생산가능곡선이 원점에 대해 볼록할 경우 기회비용은 점차 감소합니다.

기회비용을 다루는 문제에서는 일반적으로 생산가능곡선을 직선(기회 비용 일정)으로 그립니다.

 

경제금융상식-생산가능곡선

 

 

 

금융상식 생산가능곡선 2

생산가능곡선에서 한 가지를 늘리려면 반드시 한 가지를 줄여야 하나요? 기술을 혁신하면 안 줄여도 되지 않나요?

 

해설

기술혁신은 생산가능곡선을 이동시키기 때문에 두 재화 생산이 동시에 증가할 수 있 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 동일한 부존자원으로 더 많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생산 가능한 점들을 나타내는 생산 가능곡선이 바깥쪽으로 이동합니다.

이 경우 한 재화 생산을 줄이지 않고, 다른 재화 생산을 늘릴 수 있습니다.

즉, 두 재화 생산이 모두 동시에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술 혁신이 X재화에만 미치는 경우, Y재화에만 미치는 경우, 두 재화에 모두 미치는 경우에 따라 그림은 다음과 같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금융상식-생산가능곡선

 

 

 

경제 매몰비용 질문 및 해설 (경제, 이것이 궁금해요)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infoworld365.com)

 

기회비용 질문 및 해설 (경제, 이것이 궁금해요)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infoworld365.com)

Views: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