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건축기능원 전망 (문화재수리, 하는일, 되는법, 관련 학과, 자격)

전통건축기능원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본자료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23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고, 전통건축기능원은 한식건물을 전통적인 기법으로 신축 또는 보수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전통건축기능원-전망-하는일-되는법-관련학과-자격

 

 

전통건축기능원 하는일

전통건축기능원은 전통한식기법으로 한옥, 성곽의 누곽, 사원, 사찰, 궁궐 등의 전통목조 구조물과

건축문화재의 건립 및 복원을 위하여 나무를 치목하여 깎고 다듬어서 설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하는 일에 따라 대목수, 소목수 등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대목수는 전통한식 건조물의 신축 또는 보수 시, 설계도를 해독하고

전통한식기법으로 목조 부재를 마름질하여 깎고 다듬어서 기물이나 건물을 짜는 일을 하고

소목수는 나무를 마름질해 깎고 다듬어서 한옥, 사원, 궁궐 등의 전통 창호나 가구를 제작한다.

도편수는 전통한식 건조물의 신축 또는 보수 시 설계도 해독과 총괄 지휘를 하는 사람으로 공사와 인력을 관리·감독하는 총책임자이다.

전통한식 건조물의 신축 또는 보수 시 설계도를 해독하고 한식 목공을 총괄·지휘하며 문화재 공사 관련 업무도 수행한다.

소목장은 전통한식기법으로 한옥, 사원, 궁궐 등의 전통창호와 가구를 제작하는 소목을 지휘한다.

목조각공은 목조불상, 한식건축물의 장식물인 포부재, 화반, 대공 등의 조각을 담당하여 새김질을 한다.

대목수는 도편수의 지휘 아래 전통한식기법으로 목재마름질 등 목조건조물의 나무를 치목하여 깎고 다듬어서 기물이나 건물을 짜는 일을 한다.

소목수는 나무를 마름질하여 깎고 다듬어서 한옥, 사원, 궁궐 등의 전통창호와 가구를 제작한다.

드잡이공은 내려앉거나 기울어진 목조건조물, 석조건조물을 바로잡는 일을 한다.

한식와공은 전통한식 건조물의 지붕을 전통적인 기법대로 기와를 잇거나 보수한다.

석조각공은 석조불상, 기단우석, 석탑 등 석조건조물의 조각을 담당한다.

화공(화원)은 타분, 채색 및 색긋기, 먹긋기, 가칠을 비롯해 안료배합 등 고유단청을 시공한다.

한식미장공은 미장바름재(진흙, 회삼물, 강회 등)를 사용하여 한식벽체, 앙벽, 온돌, 외엮기 등을 전통기법대로 시공한다.

그 외 보존처리, 문화재 보수·복원을 위한 실측설계 업무를 하기도 한다.

 

 

 

전통건축기능원 되는법

 

 

 

 

전통건축기능원이 되기 위해서는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은 없으나, 문화재의 복원 및 수리를 위해서는

문화재청에서 발급하는 문화재수리기술자나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문화재수리기술자는 문화재 수리에 관한 기술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작업을 지도·감독하는 자이다.

문화재수리기능자는 문화재 수리에 대한 현장실무를 갖춘 전문기능 인력이다.

문화재수리기술자에는 보수, 단청, 조경, 보존과학, 식물보호, 실측설계 등 6개 분야가 있는데 실측설계 분야 응시자격은 건축사 자격자로 한정되며,

그 외는 문화재수리기능자나 기능사 자격취득자 등이 응시할 수 있다.

문화재수리기능자에는 가공석공, 대목수, 도금공, 드잡이공, 모사공, 목조각공, 박제 및 표존제작공, 번와와공, 보존처리공, 석조각공, 세척공, 소목수, 식물보호공, 실측설계사보,
쌓기석공, 온돌공, 제작와공, 조경공, 철물공, 칠공, 표구공, 한식미장공, 화공, 훈증공 등 24개 분야가 있으며,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다.

한국전통문화대학교나 전통건축 직업전문학교, 일반학원 등에서 교육을 받고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으나

실무경험을 위해 전통건축현장에서 숙련기술자의 보조원으로 일하면서 도제식 교육을 받는 사람도 많은 편이다.

또한 미장, 조적, 도장 등 건축 관련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전반적으로 모두 도움이 된다.

그리고 대학의 조경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모사, 화공, 석조각, 목조각, 보존처리 등의 직종에서는 대학(미대)에서 조소를 전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관련 학과

건축과, 건축공학과, 문화재보존학과, 실내건축과 등

 

 

관련 자격

건축목재시공기능장, 건축목공산업기사/기능사, 거푸집기능사, 실내건축산업기사/기능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전통건축분야 역시 여러 명이 팀을 이뤄 작업하므로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또한 건축현장의 특성상 육체노동이 많아 강한 체력이 요구되며 각종 안전사고 위험에도 노출되는 직업이므로 책임감과 주의력이 필요하다.

또한 전통건축물 및 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입직준비에 도움이 된다.

 

 

경력개발

전통건축기능원은 조공(보조원)으로 시작하여 초·중·고급의 인력으로 경험을 쌓고 전체적인 총괄책임자인 도편수가 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상이하나 일반적으로 15년 이상의 경력을 쌓아야 가능하다.

팀장급으로 경력을 쌓은 후 종합건설업체 내의 문화재수리부서로 이·전직하기도 하며, 문화재전문수리업 등 창업을 하기도 하는데 이때 수리기술자 3명을 보유해야 한다.

대목장의 경우 본인의 제재소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치목만을 하는 공장을 운영하거나 전통건축 기능관련 학원을 운영하기도 한다.

전통건축의 석공에서 미장으로, 와공에서 대목으로 분야를 옮겨 일하는 경우도 있으나 경력 개발 및 전문성과 숙련을 쌓기 위해서는 동일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유리하다.

 

 

 

전통건축기능원 전망

향후 10년간 전통건축기능원의 일자리는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 한옥통계백서」(건축공간연구원(2021))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전국의 목조건축물은 1,464,149채로 2019년 1,048,575채에 비해 약 40% 증가하였으나

2020년 기준 전국의 한옥은 85,510채로 추정되는데 2019년에 비해 한옥 인허가 수는 감소하였다.

정부차원에서 2020년 ‘국격향상을 위한 新한옥플랜’을 시작으로 국가한옥센터 건립, 2017년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제정 등 지속해서

한옥활성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실제 인허가 수는 감소추세이다.

한옥의 경우 외관상 고급스러움과 미적인 수려함, 친환경이미지를 갖추고 있으나 유지관리가 어렵고

건축 및 구매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어 편의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현대식 건축물을 선호한다.

이에 따라 전통건축기능원의 일자리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전통방식의 수작업 진행이 많고 여타의 건축기능직종처럼 젊은층의 유입이 적어 전문인력 양성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최근에는 거주목적의 단독주택보다 상업시설을 갖춘 근린생활시설로 한옥을 짓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인데

전국의 한옥체험업체 수는 2019년 1,343개에서 2020년 1,501개로 증가하였다(「2021 한옥통계백서」. 건축공간연구원(2021)).

또한 신규 건축물의 수요가 줄어들더라도 기존 전통건축물의 신축, 증개축, 용도변경 등의 수요가 있을 수 있고

한옥건축 역시 전반적인 경제 및 건설경기와도 연관되므로 경기호전여부에 따라 건축이 늘어날 수도 있다.

그 외 전통건축기능원은 문화재 개보수 관련 업무에도 참여하는데 문화재청의 자료를 보면, 2022년 8월 기준 문화재수리기술자는 2,066명이며

문화재수리기능자는 24개 직종에 총 11,614명이며(2022년 문화재수리기술자, 수리기능자 현황)

문화재수리업체는 2022년 10월 기준 전국에 644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2022년 문화재수리업자 등 현황).

문화재수리기술자를 기준으로 보존과학, 식물보호, 실측설계 등의 순으로 기술자가 많으며 기능자의 경우 한식목공, 한식석공, 화공 등의 순으로 많은 편이다.

전년 동월 기준 기술자 2,009명, 기능자 10,987명, 문화재수리업체는 631개와 비교해 볼 때 큰 등락없이 유지되는 수준임을 알 수 있다.

각 시·도에 소재한 국가지정문화재 및 국가등록문화재를 보수하기 위하여 시·도가 요청한 보수정비예산에 대한 문화재청의 예산 지원은

2017년 2,845억 원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1년은 3,970억 원이다.

최근 건축분야의 디지털화 도입이 가속되고 있어 전통건축에도 3D프린터를 활용하고 있고 목재를 깎고 다듬는 치목작업을 공장에서 하고

현장에 조립하는 모듈작업도 있으나 결국 전통건축기능원의 숙련된 수작업이 필수로 필요하다.

종합하면, 전통건축기능원 역시 경제전반의 경기영향을 받을 수 있고

한옥 건축물에 대한 인식제고에 비해서는 비용, 유지관리 등의 어려움으로 신규건축물의 수요는 감소할 수 있으나

기존 건축물의 개보수 수요, 주택 이외 상업시설에서의 한옥 신축 및 용도변경수요, 문화재수리에 대한 꾸준한 수요 등으로

전체적인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건축목공 전망 (하는일, 되는법, 업무환경, 관련 학과, 자격)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infoworld365.com)

Views: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