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기능사 자격증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 자료는 고용정보원의 ‘2010 국가기술자격 정보’에서 찾아보았고,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각종 자격증 정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조주기능사 자격증 개요
건강을 중시하는 웰빙열풍과 함께 높은 도수의 음료보다는 낮은 도수의 음료를 선호하는 음주문화로 전문 바(bar)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칵테일의 재료와 제조방법이 다양해지면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전문가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조주기능사는 조주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조주작업과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을 위해 제정된 국가자격이다.
조주기능사는 각종 술에 향신료, 과일, 크림 등을 섞어 여러 가지 맛과 향을 내는 칵테일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일을 한다.
조주업무 외에도 호텔과 외식업체의 주장관리, 고객관리, 고객서비스, 경영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조주기능사 자격증 진출분야
칵테일 하우스나 각종 양주를 판매하는 레스토랑과 전문 바, 호텔, 클럽, 외식전문업체 등에서 바텐더, 소믈리에, 바리스타 등으로 근무하며, 간혹 해외 업체로 취업을 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패밀리레스토랑 같은 외식업체나 프랜차이즈 체인망을 형성하고 있는 전문 바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어 진출 분야가 다소 넓어졌다.
이밖에 경력이 쌓이면 직접 전문 바를 창업할 수 있다.
효용성
조주기능사 자격소지자는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의 호텔경영학과, 외식산업과, 호텔외식조리학과, 조리학과 등 조주 관련학과 입학전형 시 학교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취업을 하는데 있어 조주기능사 자격증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호텔과 같은 고급업소나 대형 외식업체, 프랜차이즈 체인망을 형성하고 있는 전문 바 등에서는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취업 시 유리하다.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조주기능사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다만, 대부분 칵테일 학원 등 사설 교육
기관에서 자격시험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 후 응시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전문계 고교 관광계열, 대학의 호텔경영학과, 외식산업과, 조리학과 등의 전공자
들이 취득하기도 한다.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① 양주학개론 ② 주장관리개론 ③ 기초영어
– 실기 : 칵테일조주작업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7분 내외)
4.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향후 전망
경제성장과 함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주 5일 근무제 시행, 웰빙 열풍 등으로 음주문화 또한 변화하고 있다.
높은 도수의 음료보다는 낮은 도수의 음료를 선호하는 일종의 ‘웰빙 추구형 술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전문 바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가 높아지고 있고 칵테일바, 재즈바, 클래식바, 라이브바 등 새로운 재미와 특색을 갖춘 다양한 바들도 등장하고 있어 향후 조주
기능사 자격증 소지자의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주점업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전문바의 신규 창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관련 업체의 대형화·체인화 속에서 영세한 업체의 경우 운영난을 겪고, 휴업이나 폐업을 하는 곳도 발생하고 있는 점은 앞으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Views: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