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원 전망 (하는일, 되는법, 업무환경, 자격 등)

계산원 전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본 자료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23 한국직업전망에서 찾아보았고,

계산원은 캐셔라고도 하며, 슈퍼 및 상점 등에서 현금등록기를 이용하여 판매 대금을 계산합니다.

계산원-하는일-되는법-업무환경-관련학과-자격-전망

 

계산원 하는일

계산원은 캐셔(Cashier)라고도 하는데, 상점, 레스토랑, 마트 등에서 고객이 구매한 제품이나

음식, 서비스 등에 대해 고객으로부터 현금 또는 신용(체크)카드를 받아 대금을 정산한다.

고객이 이용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바코드 또는 계산서에 따라 정산하여 청구서를 제시하고, 현금이나 수표, 신용카드 등을 받아 계산해 주고 영수증을 발급한다.

보통 출근 후 현금등록기에 거스름돈을 위한 준비금액을 준비하며, 전날에 있었던 고객 컴플레인에 대한 간단한 미팅을 진행한다.

업무시간이 종료되면 수납금액과 판매금액 등을 정산하여 다음 업무인계자에게 알려주거나 관리자에게 알린다.

상점의 규모나 근무 인원에 따라 물품관리나 고객응대 등의 업무를 같이 수행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현금, 카드, 상품권 외 각종 페이, 핀테크를 통한 결제가 활성화되어 있어 계산 및 정산방식이 보다 다양해졌다.

 

 

업무환경

매장계산원은 통상 서서 일하는 경우가 많아 다리에 통증을 느끼는 등 육체적으로 힘이 든다.

오전부터 밤늦게 까지 영업을 하는 경우에는 교대근무를 하기도 한다.

대형마트의 경우 보통 3교대(오전, 중간, 마감)로 근무하며, 식사시간 1시간과 오전과 오후에 20분씩 휴게시간이 주어진다.

일주일에 이틀을 쉴 수 있으며, 연차가 있는 경우에는 휴가도 사용할 수 있다.

백화점의 경우에는 대부분 비정규직이며 계산원 휴게실이 따로 구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에 따른 불편함이 있다.

최근 무인계산대 확대와 인력감축으로 인해 노동강도가 심해졌으며 다양한 고객들로부터 각종 컴플레인으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있다.

 

 

계산원 되는법

계산원으로 일하는데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관련 자격은 없다.

취업 후 간단한 교육 후 경력자와 같이 현장에 투입되어 업무를 배우며, 일을 하면서 경력자의 도움을 받아 업무를 익히는 경우가 많다.

 

적성 및 흥미

계산원은 기본적인 계산능력이 요구된다.

더불어 고객과의 소통이 빈번하기 때문에 차분하고 밝은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긍정적인 말투를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컴플레인 발생 시 빠른 상황 대처를 위해 매뉴얼을 숙지하는 것이 근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경력개발

기존에는 신입계산원으로 시작하여 선임계산원으로 승진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고용하기 때문에 승진이라는 개념이 없다.

대신 고객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센터 부서로 발령이 날 수는 있다.

동종업계로 이직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부분 근로자가 여성이어서 이들은 요양보호사, 산후도우미 등 다른 업종으로 전직하는 경우가 많다.

계산, 고객응대, 상품 위치 파악 등 경력을 쌓아 작은 마트나 편의점을 창업하는 경우도 있다.

 

계산원 전망

향후 10년간 계산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2031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2)에 따르면, 계산원은 2021년 약 315천명에서 2031년 약 254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61천 명(연평균 –2.1%) 정도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계산원의 인력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는 과학기기의 발전으로 인한 무인계산대의 확대이다.

대형마트에서는 고객이 직접 기계로 구매물품의 바코드를 찍어 상품대금을 계산하는 자동계산기가 확대 보급되고 있으며

식당에서도 식권발매기가 설치되어 있어 고객이 직접 식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상용화되어 있다.

대형마트의 경우 현재 무인계산대의 비율이 90% 이상으로 계산원의 역할은 사라지고 있으며 무인계산대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응대하는 업무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인 변화는 계산원의 고용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기술적인 변화 외에 최근 소비 트렌드가 오프라인 시장보다 온라인 시장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온라인 시장의 확대도 계산원의 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이 된다.

또한 기업의 비용 절감 노력으로 무인계산대 확대와 더불어 인력 감축과 정규직 채용에서 비정규직 채용으로의 전환 역시 계산원 고용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밖에 인구 감소도 장기적으로 소비자 감소로 이어질 것이므로 이 역시 계산원의 일자리 전망에 부정적인 요인이 된다.

이상과 같이 과학기술 발전으로 인한 무인계산대 증가와 온라인쇼핑 증가와 같은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인건비 절감을 위한 비정규직 채용의 확산, 저출산 인구 감소로 인한 장기적인 소비자 감소 등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들로 인해

계산원의 일자리는 향후 10년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유원 전망 (하는일, 되는법, 업무환경, 자격 등)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infoworld365.com)

 

주유원 전망 (하는일, 되는법, 업무환경, 자격 등)

 

Views: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