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비용 질문 및 해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경제용어를 조금 더 상세히 들여다 보면서, 자주 생기는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자료는 KDI의 ‘경제, 이것이 궁금해요’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기회비용 질문 1
내가 가진 1백만원으로 연 5% 정기 예금, 연 7% 채권구입, 주식 매입 3가지 대안 중 주식을 매입하여 6만원의 수익을 내고 정보수집 비용으로 1만원을 썼습니다.
이 경우 주식투자의 기회비용은 얼마인가요?
해설
주식 투자의 기회비용은 8만원입니다.
우선, 내가 보유한 100만원으로 정기 예금, 채권 구입, 주식 매입의 3가지 대안에 각각 1년 동안 투자했을 경우 순수익을 계산해 봅시다.
예금은 연 5%의 금리를 보장하기 때문에 5만원의 수익이 발생하며, 채권은 연 7%인 7만원, 주식매입은 5만원의 순수익이 발생합니다(주식의 경우 정보수집비용으로 1만원을 지출했습니다).
채권의 수익 7%에는 이자수익과 구입했던 채권을 다시 판매하여 발생하는 차익거래 수익을 포함합니다.
기회비용은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의 합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식에 투자하면 1만원의 명시적 비용이 발생합니다.
1만원은, 주식에 투자하지 않았다면 발생하지 않을 비용이며 1만원을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진 것으로 기회비용에 포함됩니다.
주식에 투자함에 따라 포기한 대안 중에서 가장 가치가 큰 대안은 채권 투자이며, 채권 투자의 경제적 가치인 7만원이 암묵적 비용이 됩니다.
따라서 주식 투자의 기회비용은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을 더한 8만원입니다.
기회비용 질문 2
자유재를 소비할 경우에도 기회비용이 있을까요
해설
자유재는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재화를 말합니다.
자유재(free goods)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매우 많아 시장에서 가격이 형성되지 않는 재화를 말합니다.
대가를 지불하지 않아도 소비할 수 있는 재화이기 때문에 희소성이 없습니다.
희소성으로 인해 선택을 하는 경우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자유재는 굳이 선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기회비용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유재로 흔히 들고 있는 사례는 공기와 물입니다. 공급이 많아서 가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자유롭게 공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회비용이 0이라는 것은 매몰비용과 관련이 깊습니다.
매몰비용은 한번 투입되면 되돌릴 수 없는 비용입니다.
이는 다른 곳에 쓰임이 없다는 것이고 기회비용, 즉 포기한 대안의 경제적 가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몰비용을‘기회비용이 0인 비용’으로 설명 하기도 합니다.
기회비용 질문 3
시간당 4천원을 벌 수 있는 사람이 8천원을 주고 2시간 동안 영화를 봤다면 기회비용은 얼마일까요?
해설
기회비용은 16,000원이 됩니다.
시간당 임금이 4천 원인 사람이 2시간 동안 영화를 봤다면 2시간의 임금인 8천 원을 포기 한 것입니다.
이것은 눈에 보이지 않고 지갑에서 직접 지출된 것은 아니지만, 지불된 대가로 암묵적 비용이 됩니다.
또 하나의 비용은 영화표를 구입하는데 들어간 명시적 비용인 8 천원입니다.
따라서 2시간 동안 영화를 본 기회비용은 영화표를 구입하면서 지불한 8천원과 2시간 동안의 포기한 임금인 8천원을 더한 16,000원입니다.
낙수효과 의미와 비판 –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학사전 (infoworld365.com)
Views: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