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 자료는 고용정보원의 ‘2010 국가기술자격 정보’에서 찾아보았고,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각종 자격증 정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 개요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는 디자인과 색의 감각적 요소를 컴퓨터를 활용해 논리적인 디지털 정보로 표현하는 것으로, 동영상, 2D, 3D, 애니메이션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컴퓨터그래픽스가 출판 및 편집, 패션, 방송·영화 등 영상매체, PDA, 핸드폰 등 전자기기, 광고, 캐릭터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면서 관련 전문인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사람이 표현할 수 없는 형상이나 그림을 컴퓨터라는 매체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기술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시각적으로 형상화시키고, 채색하며, 조형을 제작하는 일을 한다.
주로 고객이나 업무 관계자로부터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트(concept)를 파악한 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페인터 등 디자인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체적인 구도(레이아웃)와 색채, 글씨의 서체와 크기를 선택하여 디자인한다.
시안을 작성한 후, 고객 등과 협의하여 디자인을 수정 보완한다.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자격증 진출분야
웹, 애니메이션, 게임 개발업체, 패션이나 출판업체, 방송이나 영화 등 영상 제작업체, 광고 제작업체, 방송사, 프레젠테이션 제작업체 등의 다양한 업체의 디자인 부서로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효용성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의한 옥외광고업 등록을 위한 기술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문대학 및 대학교 입학 시 대학에 따라 자격 소지자에 대한 특별전형을 실시하기도 한다.
컴퓨터그래픽스 분야 채용 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것이 추세이므로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국가기술자격법」에 의하여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 채용될 때, 그리고 보수·승진·전보·신분보장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
또「공무원임용시험령」에 의하면 6급 이하 및 기능직 공무원 채용시험에서 시설(디자인) 등의 직렬에 응시할 경우 자격 등급에 따라 가산점이 부여된다.
응시자격 및 취득방법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의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다.
보통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컴퓨터그래픽, 멀티미디어, 게임디자인 등의 전문 교육기관에서 훈련을 받아 자격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1.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2. 시험과목
– 필기 : ① 산업디자인일반 ② 색채 및 도법 ③ 디자인 재료 ④ 컴퓨터그래픽스
– 실기 : 컴퓨터그래픽스 운용실무
3.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 실기 : 작업형(4시간 내외)
4.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득점자
향후 전망
최근 들어 미적 요소(Beauty)가 제품 및 서비스의 경쟁력과 부가가치의 원천으로 부상하면서
통신기기, 전자제품, 건축물, 자동차 등 산업 전반의 디자인 분야에 컴퓨터그래픽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어
컴퓨터그래픽 분야 자격 취득자의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교육업계에서도 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한 교육과정들이 등장하고 있고
이에 대한 반응이 긍정적임에 따라 컴퓨터그래픽스 전문인력이 보다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그래픽 기술이 발전하고, 이것이 활용되는 특정 산업들이 세분화됨에 따라 한층 더 경쟁력 있는 그래픽, 배경, 캐릭터, 아이템 등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그래픽 관련 소프트웨어가 빠르고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자격취득 후에도 관련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 능력을 배양하여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Views: 18